채권단 "워크아웃 시작하려면 현금 5000억원 이상 확보해야"

입력 2024-01-05 18:14   수정 2024-01-06 02:06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을 신청한 태영건설의 채권단이 5일 “태영그룹 측이 최소 5000억원의 현금을 채권단 1차 협의회(1월 11일) 전까지 확보해야 워크아웃 개시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 등 6대 채권은행 여신 담당 부행장과 회의를 열고 워크아웃 개시 조건 등을 논의했다. 워크아웃을 시작하려면 채권액 기준 75%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날 회의 참석자의 채권액 합계는 30%가량이지만 전체 채권단의 기조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태영건설 전체 채권자 수는 600개가 넘는다.

채권단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를 위해선 태영 측이 2차 협의회 예정일(4월 11일)까지 태영건설이 버틸 수 있는 운영자금을 내놔야 한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태영건설의 공사가 중단되는 기간을 감안하면 작년 매출(2조5000억원)의 20%인 5000억원 이상의 현금을 확보해야 한다는 요구다. 태영건설이 지난달 28일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금융사들의 태영건설 채권 행사는 중지됐다. 마찬가지로 태영건설이 발주처에서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한다.

1차 협의회에서 워크아웃을 결의하면 2차 협의회까지 채권·채무 동결 상태가 이어진다. 채권단은 3개월(1개월 연장 가능) 동안 태영건설 실사와 함께 채무 조정 및 유동성 지원 방안, 경영관리 계획 등을 논의하게 된다. 워크아웃이 부결되면 동결이 해제되며 채권단이 제각각 채권을 행사해 태영건설은 법정관리로 직행하게 된다.

채권단 관계자는 “태영 측이 이번 주말까지는 현금 투입을 포함한 추가 자구 계획을 가져와야 워크아웃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은은 태영 측이 기존 자구 계획에 넣은 에코비트, 블루원, 평택싸이로 지분 매각 및 담보 제공 등을 즉각 실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티와이홀딩스는 윤석민 회장이 영구채 416억원어치를 인수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윤 회장 측은 지난해 말 태영인더스트리를 매각해 마련한 자금 416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달리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에 자금을 넣은 것이다. 일각에선 윤 회장 일가가 태영건설을 법정관리로 보내고 오너 일가의 핵심 재산인 티와이홀딩스와 SBS 지키기에 들어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강현우/차준호 기자 h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